본문 바로가기

우송대학교 로고

VIEW

우송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4차 산업혁명시대 SW인재 양성 요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9.04
조회수
61
첨부파일
우송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4차 산업혁명시대 SW인재 양성 요람
 - SW전공교육 강화, SW 해외교육기관과 연계, SW의 공공가치 확산 -

 우송대학교(총장 존 엔디컷)는 지난해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18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 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 SW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거듭나고 있다.

 우송대는 타 전공지식과 SW소양을 겸비한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올해 SW융합대학을 신설하였다. SW분야 교원을 40명에서 93명으로, SW전공 입학정원도 160명에서 280명으로 증원할 예정이며 철도SW학과(2021년, 40명)을 신설하고 미래기술학부 SW전공(2020년, 60명),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2019년, 50명)을 개편했다. 

 또한, SW교육 인프라 확충의 일환으로 SW융합관 내 XR센터를 오픈하고 SW창업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빅데이터보안센터를 구축하고 있고 글로벌 SW인재양성을 위한 3대 추진 전략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
 
 첫째, 모든 SW전공자 학생들은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최소 1번 이상 참여토록 하고, 현장과 긴밀하게 연계된 EOD(주문형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4차 산업분야 창업을 위해 매년 SW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해 학생들의 취·창업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 소프트웨어 역량평가인 TOPCIT를 운영하여 SW전공자들의 ICT실무 역량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비전공자를 위해 단과대 특성화에 따라 4개 SW연계 부전공(외식산업SW, 철도SW, 비즈니스SW, 보건의료SW) 과정을 운영하며 SW교양 6학점을 의무화했다. 
 
 둘째, 글로벌 SW역량강화를 위해 중국 최상위권 공대인 북경이공대학교와 중국의 대표 IT기업인 화웨이, 바이두, 샤오미 등과 연계한 AI, l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사이버보안 등 4차 산업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기로 협의했다. IT융합학부 4학년 이수진 학생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K-SW 스퀘어 글로벌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지난 8월부터 12월까지 미국 퍼듀대학교에 장기연수에 참여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세계 정상급 공대인 인도 IIT 하이드라바드와 4차 산업분야의 리서치센터를 공동으로 설립해 운영할 계획이다. 
 
 셋째, 공공의 가치를 확산시키는 지역 SW인재 양성을 위해 우송대학교 재학생들로 구성된 ‘SW봉사단’을 발족하고 지역 고교 연계동아리 활동 지원, 지역 정보 교사 대학 특강 등을 운영하였다. 지난 7월에는 ‘전국 고교 SW동아리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고교생들에게 인문학적 상상력과 SW지식을 융합한 창의적 SW가치를 확산시켰다. 하반기에는 대전광역시교육청과 공동으로 대전지역의 초‧중‧고교생을 대상을 컴퓨터 사고력을 배양하는 ‘SW비전캠프’와 소외계층을 위한 ‘SW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목록
우송헤럴드
e-뉴스레터
인터넷증명서발급
트위터블로그페이스북
우송학원관련사이트
대학정보시스템
우송학원60주년역사관
학생경력개발센터
우송학생상담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유학생지원팀
우송대학교 기숙사
부속기관
우송도서관
우송유치원
사회봉사단
부속교육기관
교양교육원
우송IT교육센터
한국어교육원
공자아카데미
교수학습개발센터
우송어학센터
산학협력
산학협력단
SW중심대학사업단
창업지원단
창업동아리
ACE+사업단
우송글로벌리더십센터
발전기금
복지시설
솔파인레스토랑
솔스포렉스

학과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