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교육목표 및 인재상
본 대학은 ‘자립ㆍ단정ㆍ독행’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아시아 최고의 특성화 대학’이라는 비전하에 ‘글로벌 사회를 선도하는 바른 인성과 융합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이라는 교육목표에 입각하여 ‘창의적 인재, 글로벌 인재 전문적 인재, 통섭적 인재’라는 4대 인재상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우송대학교 인재상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역량으로 SMART(Sol, Market, Abroad, Region, Transformer) 을 설정했습니다.
우송대학교 4대 인재상 | |
---|---|
창의적 인재 | 국제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비전을 제시하고 리더십과 도전정신을 갖고 독창적 지식창출이 가능하며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인재 |
글로벌 인재 | 윤리의식의 바탕 아래 세계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적응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탁월하여 세계화를 선도하고 다문화 사회의 변화에 적응 가능한 인재 |
전문적 인재 | 전공분야에서의 프로페셔널리스트 배출을 위한 평생적응학습능력과 새로운 전문지식을 요구하는 지역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 |
통섭적 인재 | 유연한 사고, 폭넓은 지식탐구능력 및 통합적 문제해결능력의 개발을 위하여 융합 신기술을 익혀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인재 |
SMART 人 양성

우송대학교의 인재상 구현을 위한 5대 핵심 역량 | |
---|---|
Sol (소프트 스킬) |
우송대학교 건학 이념으로 인성과 윤리의식에 바탕을 둔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창의성 등 소프트 스킬 |
Market (전공 전문 역량) |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전공 분야에서 독창적 지식창출이 가능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전공 전문 역량 |
Abroad (글로벌 역량) |
국내에서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외국어와 다문화 이해 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역량 |
Region (지역사회 이해 역량) |
지역사회의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전문지식을 요구하는 지역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역량 |
Transformer (통섭적 사고 역량) |
유연한사고, 폭넓은 지식탐구능력 및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통섭적 사고 역량 |
학부교육 선진화 계획
목표 및 비전

우송대학교 인재상 구현을 위한 5대 핵심 역량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학부교육 선진화 목표를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SMART人 양성’으로 설정했습니다.
선진화 계획 주요 내용
학부교육의 모델 선진화의 교육과정 및 지원시스템에는 소프트 스킬, 전공 역량, 글로벌 역량, 지역사회 역량, 통합적 사고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궁극적으로 글로벌 사회를 선도하는 바른 인성과 융합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이라는 본 대학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SMART人 양성 주요 추진 사업과 5대 핵심역량과의 상관관계구분 | S 소프트스킬 |
M 전공역량 |
A 글로벌역량 |
R 지역사회역량 |
T 통합적사고역량 |
---|---|---|---|---|---|
교양 | 인성 및 함양, 셀프스터디 Creative Mind |
내용없음 | Evening School 신입생 해외유학 Step by Step |
내용없음 | 7+1+7 블록제 |
전공 | 오픈플렛폼 강화 | 4학기제 운영 내실화(블록제, 자격증 실습학기) |
솔브릿지국제 경영대학 국제화, 3AP (2+1+1) |
EOD (Education On Demand) |
부전공 의무화 융복합 프로그램 |
비교과 |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
아너스 프로그램 전공확대 |
글로벌 역량강화 (솔지오, 기숙사 해외연수, 버디 등) |
사회봉사 WS (Give Back, 멘토링) |
내용없음 |
지원시스템 | 교양 선진화대학, SGLC, 입학사정 관제 내실화 |
SMJC Career Coaching PBL 워크숍 |
유학생 선발체계 고도화 |
학생경력 GPS | 글로벌 브랜드 트랙 |
인재상 | 교육목표 | Vision 2020 | Vision 2020 |
---|---|---|---|
|
|
|
|
※ 글로컬 (Glocal=Global+Local) : 국제화, 세계화와 함께 현지화를 추구함